문학학이고, 국어사용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국어사용학인 것과 궤를 같이하여 국어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국어교육학이라는 것이다. 국어교육 현상은 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며 연구하는 것으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국어교육과정론 국어교수학습론 국어교재론, 국어평가론 등이 국어교
문학작품인 시를 감상할 때 항상 나타난 것이 비유법의 등장이다. 위 시(詩)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면 비유할 글귀의 내면적인 의미를 잘 파악해야 시의 참된 값어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동인의 작품중 ‘감자’는 1920년대 일제시대에 저술된 작품으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입
얼굴이 아름다운 조화를 유지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며, 특히 교육에서의 평가라면 지금처럼 가히 측정만을 평가의 기능이라 받아들이는 상황은 조화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김중신(2011), 「2011, 한국문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011권 1호, p10.
등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 이러한 지적 기반이 곧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2009.)
종합적인 지침을 두고 있다.
Tyler의 교육목표 진술 방식에 따른 문학교과서의 ‘학습목표’는 문학능력의 함양을 통한 인간다움의 성취라는 문학교육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문학교과서에 ‘학습목표’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보다 교육 과정 속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형성하도록 하자.
문학을 강요하였기 때문이다.
문학과 관련된 문화적 상황을 살펴보면 무엇보다도 ‘한국어 사용의 공적금지’를 들 수 있다. 1938년 ‘조선교육령’을 개정하여 중학교의 조선어 과목을 정과에서 수의과목(隨意科目)으로 변경시킨 일제는, 1940년 2월 창씨제도를 실시하고, 드디어 1942년 한국어 교수(
문학이다.
(1) 무속의례의 유형과 절차
한국의 무속의례는 크게 굿과 독경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은 강신무나 세습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노래와 춤을 수반한다. 독경은 독경무들이 하는 무속의례로 경을 외우거나 읽는 것이다.
굿
지역이나 주재하는 무당, 굿을 하게 된 동기나 목적 등에 따라서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문학문화와 문학언어를 살펴본 뒤 간략하게 나마 문학수업의 일단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2. 문학문화 문학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문화론으로서의 문학교육론에 대한 단상은 ‘박인기 외, 『문학을 통한 교육』, 삼지원, p162-184, 2005.’와 ‘한국고전문학회,『국문학과 문화』, 월인 , 2001. ’에
무엇일까? '저녁'은 '가을'과 함께 '소멸 . 종말'의 의미를 지닌다. '가을'과 '놀'은 모든 사라져 가는 것들의 슬픔을 노래하기에 알맞은 배경이다. 이 시의 울음이 시인 자신의 가난하게 자랐던 유년기 생활 체험과 전근대의 한국의 가난과 밀접하다는 것이 평자들의 일치된 지적이다. 울음은 사실 가난한